일 상

[정보 공유] 중・장년기의 단백질파우더는 어떤걸 사야 하나?

komorebiA 2023. 9. 25. 18:44
반응형

잠을 자다 발에 쥐가 나는 일도 많고 가끔씩 여기저기 쑤시는 곳도 많아져 내과 선생님께 말씀드렸더니 단백질 위주의 식단과 운동을 하라는 교과서적인 말씀을 하십니다.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시오~!

 

아마도 제 나이쯤 되는 분들은 의사 선생님들께 한번쯤은 들어보신 말이라 생각되는데요. 꼭 의사 선생님께 이런 말을 듣지 않더라도 단백질 위주 식단이 근육을 키우고 노화도 방지해 준다고 하니 단백질을 위주 식단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

그런데 단백질 위주로 한다고 두부, 콩, 닭가슴살만 줄창 먹을 수 없으니 고기도 넣고 하다 보면 단백질 섭취는 할 수 있으나 필요하지 않은 지방들도 따라오고, 그래서 풀떼기 위주로 먹으면 또 단백질은 부족하고요. 

 

 

더더욱 떡볶이,  짜장면, 라면, 국수, 치즈케이크등...(제가 좋아하는 음식을 적어 보았습니다.^^) 입에 땡기고 맛난 음식은 단백질 보다 탄수 화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게 문제죠. 

 

이재성 님의 YouTube 동의보감이라는 걸 봤더니만 단백질이 부족하면 노년기에는 근육감소증(※)까지 올 수 있다고 하네요.

※근육감소증이란

근육의 혈액 및 호르몬 완충 작용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만성 질환 조절이 어렵게 되며,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이 쉽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단백질은 젊은 층은 몸무게 1킬로당 1그램이 필요한데 중장년층의 단백질 필요량은 1키로당 1.2그램으로 젊은 층보다 중장년층에 더 많이 필요하다고 해요. 유튜브에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을 더 많이 먹어야 하는 이유와 단백질 파우더(보충제) 주의해야 하는 분들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는 분들)의 주의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나오니 링크 걸어 두겠습니다.(개인적으로 아는 분 아닙니다.ㅎㅎ)

음식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가장 좋고요 하루 단백질 양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면 굳이 단백질 파우더까지 먹을 필요는 없다고 해요. 문제는 음식으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려고 하면 필요 없는 지방들이 따라오기 때문에 홍혜걸의 굳은 땅에서도 단백질 파우더로 단백질 섭취 하기를 권하고 계셨습니다.

홍혜걸님께서도 노년기의 단백질을 강조 하고 계셔요.

참고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yOCenN7KLik 

https://www.youtube.com/watch?v=bq-YUkFYto4

 

단백질을 매일 음식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겠으나 저는 가끔 다이어트한답시고 원푸드나 칼로리가 극제한된 식단으로 먹기도 하니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꽃청춘 분투기] 중・장년층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나?

일본에 갸르소네(ギャル曾根)라고 하는 대식가 연예인이 있는데 저는 이 친구가 참 부럽습니다. 갸르소네뿐 아니라 먹어도 살찌지 않는 체질이신 분들이요. 저는 마아니~ 먹지도 않는데 왜 맨날

komorebijapanstory.tistory.com

 

그런데 막상 단백질 파우더를 사려니어떤 걸 골라야 하는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중장년기의 단백질 파우더는 어떤 걸 얼마만큼 먹어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위에 유튜브링크를 보시고 오신 분은 감을 잡으셨겠지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하여..^^

단백질 보충제의 종류

WPC 농축 유청단백질 우유에서 추출  유당과 지방이 높은
WPI 분리 유쳥단백질 우유에서 추출 유당이 제거되어 있음
WPH 가수분해 유청단백질 우유에서 추출 유당이 WPI보다 더 제거됨, 비쌈
ISP 분리대두 단백질 콩에서 추출 유당이 없으나 렉틴(※)을 많이 포함

※렉틴은 칼슘, 철, 인, 아연의 소화와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영어가 마구 쓰여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실지 모르겠는데요.. WP가 붙은 유청 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단백질이고 대두 단백질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배질입니다.  동물성 유청 단백질 중에서는 우유를 먹으면 소화를 못 시킨다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은 유당이 제거된 분리 유청 단백질(WPI 흡수율 90% 이상)을 선택하셔야 해요. 이 보다 더 좋은 건 가수분해 유청단백질(WPH)인데 이건 가격이 많이 비싸다고 하니 선택은 자유~이십니다.

 

 

내 돈 내산으로 WPI 단백질 파우더를 한봉다리 구입했습니다. 다이어트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좋다고 하는데 평생 다이어트 할 게 아니기도 하고 평소 단백질이 부족하다~싶은 날 보충하기 위해서 유청 단백질을 구입하했어요. 지방과 탄수화물이 적고 되도록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제품을 골라 딸기맛으로.. ^^

 

당질이 0.7g밖에 들어 있지 않다고 하는데 정말 성분표가 맞나 싶을 정도로 엄청 달아요~(성분표를 믿어 보겠습니다... 믿어야겠죠!!) 혹시 단거 좋아하시면 추천드립니다. 저는 달달 한 건 별로인데.. 한 봉지가 900그램이나 들어 있어서 엄청 많아요. 언제 다 먹을진 모르겠지만 이거 다 먹으면 다음엔 다른 거 살 거여요.